포항

검색
  • 0
닫기

월성원전 주변 암 발생률 '평균 이하?'…주민 반발 확대

0

- +

환경부 8일 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개최
서울대 의대 의료진 2021년 12월부터 1년간 조사 시행
원전 인근 주민 암 발생률 전국보다 남성 12%, 여성 18% 낮아

경주시 양남면에서 열린 월성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독자제공경주시 양남면에서 열린 월성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독자제공
삼중수소 누출 논란을 빚었던 월성원전 주변 주민들의 암 발생률이 전국 평균보다 오히려 10%p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8일 경북 경주시 양남면에서 월성원전 주변 주민 건강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조사를 주관한 서울대 의대 박수경 교수를 비롯해 국내 건강의학 전문가와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조사는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방사선 노출과 건강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대 의대가 지난 2021년 12월부터 1년간 실시했다. 
   
조사단은 ▲국민건강보험 암 자료 분석 ▲주민 생체시료 중 방사성물질 측정 ▲환경매체 중 방사성물질 측정 ▲지역주민 설문조사 등을 수행했다.
   
조사 지역은 경북 경주시 양남면, 문무대왕면, 감포읍 등 월성원전 반경 5㎞ 내 지역이다. 
   월성본부 전경. 좌측부터 월성1~4호기. 한수원 제공월성본부 전경. 좌측부터 월성1~4호기. 한수원 제공
먼저 2005년에서 2020년 사이 국민건강보험 암 자료를 활용한 월성원전 인근 3개 읍·면의 암 발생은 전국과 비교해 남성은 88% 수준이고 여성은 82% 수준이었다. 전국 평균을 100으로 잡았을 때 각각 12%와 18%p 낮다.
   
비교는 표준인구집단 발생률에 대비해 특정 집단 발생률을 95% 신뢰수준에서 비교하는 '표준화 발생비'(SIR)로 이뤄졌다. 
   
갑상선암의 경우 월성원전 주변 여성 발생비가 전국보다 16% 낮았다. 남성은 월성원전 주변이 3% 높았지만 표준화 발생비 신뢰수준을 고려하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대상 주민 874명의 체내 방사성물질 측정에서 삼중수소로 인한 방사선 노출량은 0.00008mSv/y로 일반인의 법적 노출 기준인 1mSv/y 대비 1만분의 1 수준이었다.
   
주민 46명을 대상으로 체내 방사성 세슘, 스트론튬, 플루토늄, 아이오딘을 측정했지만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인근 대기, 토양, 빗물 등 722개의 환경 시료 내 삼중수소 등 방사성물질 농도는 기존 한국수력원자력 및 원자력안전기술원의 분석 값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지역 주민 160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는 거주 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경제적 지원정책 강화(88%)를 가장 많은 주민이 꼽았다.
   
건강검진사업 지원정책 확대(71%), 최인접마을에 대한 지원 강화(60%)가 뒤를 이어 의료서비스 확대 및 건강증진 지원체계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이번 결과에 대해서도 일부 주민들의 반발은 이어지며 설명회는 또 다시 파행을 빚었다.
   지난 3월 열린 '월성원전 삼중수소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간합동조사단' 최종 조사결과 발표회 모습. 문석준 기자지난 3월 열린 '월성원전 삼중수소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간합동조사단' 최종 조사결과 발표회 모습. 문석준 기자
앞서 지난 3월 '월성원전 삼중수소관리 안전성 확보를 위한 민간합동조사단'이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삼중수소의 외부 유출은 없다고 밝혔지만 주민들은 반발했다. 
   
조사단은 원전 지하 관측공 등에서 고농도의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은 공기 중의 삼중수소가 한 곳으로 몰리는 자연현상과 배수배관의 노후 때문이라고 설명했지만 주민들은 믿지 못하겠다며 연구진을 향해 거친 말을 쏟아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원전 인근 일부 주민들은 국내 최고 권위의 의료진과 과학자들이 실시한 연구결과조차 믿지 못하겠다며 반발하고 있다"며 "앞으로 어떤 조사 결과가 나와도 자신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결과에는 반발이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