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신학대학교 라이즈사업단(단장 조운희 교수, 앞줄 가운데)는 20일 포항 새마을발상지기념관서 'k-뉴새마을운동 실천가 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영남신학대학교 라이즈사업단 제공영남신학대학교 라이즈사업단(단장 조운희 교수)는 지난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기계면 새마을발상지기념관 세미나실에서 'k-뉴새마을운동 실천가 과정'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제1기 'k-뉴새마을운동 실천가 과정'은 마을 주민 30여 명이 영남신학대학교 평생교육자로 참여해 약 6개월 동안 기초・심화과정 교육을 통해 마을의 살림·돌봄 생태계 혁신 전문가로 양성하게 된다.
교육 내용은 기초과정에서는 'k-뉴새마을운동 재조명', '공익형 사회봉사를 위한 사회적경제조직 및 협동조합의 유용성 탐구', '마을 자원조사에 대한 이해' 등이며, 심화과정에서는 '농촌마을 살림&돌봄 사업 기획', '보고서 작성방법', '사회적경제조직 및 협동조합 창업 과정', '마을살림&돌봄 사업 홍보 방안' 등으로 구성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이상범 포항시 의원은 "이번 교육이 농촌 살림과 돌봄 생태계 구축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농촌마을 지원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적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운희 단장은 "농촌마을의 살림과 돌봄 생태계 혁신을 위해 이번 사업을 준비했다"며, "k-뉴새마을운동실천가 1기가 포항 문성리와 봉계리를 시작으로 도내 시,군으로 확대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라이즈사업 이해'를 비롯해 'k-뉴새마을운동실천가 양성과정 안내'와 '교육 후 방향', '어르신 꿈 디자이너 위촉장 수여식', 'k-뉴새마을운동 라이즈사업 분원 협약서 교환식',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해설 프로그램 참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